잡플래닛 유저들이 평가한 기업 전망

Image
잡플래닛 유저들이 평가한 자사의 미래 전망. 신뢰할 수 있을까?
잡플래닛 유저들은 기업리뷰 작성 시 본인이 재직 또는 재직했던 회사의 1년 후 기업 전망을3가지 중 하나로 – 상승, 유사, 하락 – 전망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유저들이 평가한 기업 미래전망 신뢰도 수준은 어느정도일까? 아무리 기업 내부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전∙현직 직원이라도 기업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잡플래닛 리서치센터 분석 결과 직원들의 전망 예측치는 양적∙질적 측면에서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지표’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잡플래닛 DB내 ’14년 기업전망 상하위 10개 기업들의 ‘15년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상승률 분석 결과 두 그룹간에 명백한 차이가 존재했다.
기업 전망 상승률 Top 10 기업군의 경우 ’15년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증가율은 전년대비 각각 17%, 31% 상승한 반면, 하위 10개 기업군 매출 및 당기순이익 증가율은 각각 2%, -14%를 기록했다. (평균기준)
절대적 기업수 또한 위 분석결과를 뒷받침한다. 상위 Top 10기업군 중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플러스 성장 기업은 각각 9개, 7개이며 하위 10개 기업군은 각각 7개, 6개 기업이 마이너스 성장했다.
상하위 10개 기업의 평균치를 기반으로 비교적 간단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도출한 결과이지만, 유저들이 평가한 기업 성장전망과 1년 뒤 기업들의 실제 경영성과와의 연관성을 규명할 수 있었다.
[상승 전망 Top 10 기업군]
Image
[하락 전망 Bottom 10 기업군]
Image
상장사 기준 Top 10, Bottom 10 기업 선정
’15년 재무지표 증권사 컨센서스 참조 (’16년 1월12일 기준)
SK커뮤니케이션즈 -> SK텔레콤 흡수합병
*14년 3Q vs. 15년 3Q비교

Comments

comments